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아리랑 7호' 발사 성공···고품질 위성 영상 제공
등록일 : 2025.12.02 17:38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누리호 4차 발사에 이어, 다목적 실용위성 '아리랑 7호'도 오늘 새벽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국내 지상국과의 교신에도 성공하면서, 내년 상반기부터 세계적 수준의 고품질 위성 영상을 제공하게 됩니다.
김유리 기자입니다.

현장음>
"3, 2, 1, 발세체 이륙."

김유리 기자>
강렬한 불꽃을 내뿜으며 힘차게 하늘로 솟아오릅니다.

(기아나 우주센터)

우리 시각으로 2일 새벽 2시 21분, '아리랑 7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됐습니다.
우리나라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다목적 실용위성입니다.
아리랑 7호는 발사 약 44분 만에 발사체인 베가-C에서 분리돼 상공 700km 궤도에 진입했습니다.
발사 약 1시간 9분 후인 새벽 3시 30분에는 남극 트롤 지상국과 첫 교신에도 성공했습니다.
이어 10여 차례 해외 지상국 교신 후 오후 1시 40분경 대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지상국과의 교신에도 성공했습니다.
위성 본체와 탑재체 상태도 모두 양호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아리랑 7호는 고해상도 광학카메라와 적외선 센서를 탑재해, 지상 약 30cm 크기의 물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존 아리랑 3A호에 비해 관측 해상도도 3배 이상 향상됐습니다.
기존 위성이 차량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는 정도였다면 아리랑 7호는 A4 용지 한 장 크기인 30cm까지 식별할 수 있어, 차량의 종류까지 알 수 있는 겁니다.
이 같은 0.3m급 초정밀 기술은 전 세계 5개국 내외만 보유한 기술입니다.

녹취> 이상철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
"다년간의 투자와 노력의 결실로 오늘 발사에 성공한 세계 최고 수준의 지구관측 위성인 아리랑 7호는 고정밀 지도 제작, 국토 관리, 재해·재난 대응 등 고정밀의 위성 영상 정보를 우리 힘으로 획득할 수 있다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아리랑 7호는 궤도 안착 후 초기 운영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임무에 들어갑니다.
(영상제공: 아리안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