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이 대통령, 손정의 접견···"AI, 기본 인프라로 누려야"
등록일 : 2025.12.05 19:59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과 만나 한일 간 인공지능 협력의 가교 역할을 당부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을 누구나 기본 인프라처럼 누리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유리 기자입니다.

김유리 기자>
10개월 만에 한국을 찾은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
이재명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손 회장을 반갑게 맞이하며 악수를 나눴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전에도 손 회장의 좋은 제안으로 대한민국 경제 발전과 국가 발전에 큰 도움이 됐다며, "인공지능과 관련해 대한민국이 세계 3대 강국을 지향하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좋은 제안과 조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한미 통상 협상 과정에서 많은 조언과 도움을 준 것에 대해서도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을 상·하수도나 도로처럼 기본 인프라로 누리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일 간의 인공지능 분야에 관한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한일 간의 인공지능 분야에 관한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거기서 우리 손 회장께서 일종의 가교 역할 이런 것들을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도 가지고 있습니다."

손 회장은 이날 'ASI, 즉 초인공지능'을 핵심 화두로 꺼냈습니다.
초인공지능은 인간의 두뇌보다 만 배 더 뛰어난 인공지능을 의미하는데 AI를 통제하는 것에서 벗어나 조화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손정의 /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
"우리가 AI를 통제하고, 가르치고, 관리하려는 생각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사고방식을 통해서 AI와 조화롭게 살아가고, 함께 살아가고, 어떻게 하면 동기화할 수 있는지 이러한 것들을 고민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손 회장과 함께 영국의 반도체 설계업체인 르네 하스 ARM(암) 대표도 접견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ARM은 이 자리를 계기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워킹그룹을 형성해 ARM 스쿨을 설립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반도체 설계 인력 1천400여 명을 양성할 계획으로, 시스템 반도체 분야를 강화할 귀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대통령실은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태우 / 영상편집: 조현지)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84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