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국민통합위 "국민 92.4%, '보수-진보 갈등' 심각 인식"
등록일 : 2026.02.11 20:30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소득 계층, 젠더, 지역, 세대 갈등 등 5대 갈등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국민 10명 가운데 9명 이상은 우리 사회 정치갈등이 심각하단 인식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국민 10명 가운데 9명이 우리 사회의 보수-진보 간 갈등이 심각하다고 답했습니다.
소득 계층 간 갈등이나 세대 간 갈등보다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가장 시급히 해결돼야 할 갈등을 묻는 질문에도 두 명 중 한 명 이상은 '보수-진보 간 갈등'이라고 답했습니다.
국민통합위원회가 5대 갈등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통합위는 국민들이 갈등을 접할 때 분노와 혐오, 슬픔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며 갈등이 단순한 의견 차이를 넘어, 일상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과 대화할 의지가 높게 나타난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과 대화를 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70% 이상이 그렇다고 답한 겁니다.

녹취> 이석연 / 국민통합위원장
"가장 주목할 점은 국민 10명 중 7명이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과 대화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는 사실입니다. 이건 처음으로 갈등 조사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수치입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연령별 특징도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18세에서 29세까지는 '젠더 갈등'을 다른 연령층 보다 더 심각하게 느꼈고, 지역 갈등을 시급한 해결 과제로 꼽은 비율이 '70대 이상'에서 높게 집계됐습니다.
통합위는 갈등 해결을 위해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상설 대화 구조를 강화하고, 사안 별 숙의형 공론장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월 28일부터 12월 24일까지, 전국 성인 남녀 7천 명을 대상으로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89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