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다음 주 11회로 변론 종결···3월 중순 선고 전망
등록일 : 2025.02.21 17:27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헌법재판소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이 다음 주 11회로 종결됩니다.
최종 변론이 끝나면 늦어도 3월 중순쯤 선고가 나올 것으로 관측됩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헌법재판소는 지난 20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10차 변론에서 최종 변론기일을 오는 25일, 오후 2시로 지정했습니다.
이날 증거조사 후 청구인인 국회 측과 피청구인인 윤 대통령 측 대리인단의 종합변론이 진행됩니다.
증거조사를 포함해 주어진 시간은 각 2시간씩입니다.
양측 대리인 종합변론이 끝나면 당사자인 윤 대통령과 국회 소추위원의 최후 진술이 이어집니다.
시간 제한은 없습니다.

녹취> 문형배 /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지난 20일)
"소추위원과 피청구인 본인께 최종의견 진술 기회 드리는데 이때는 시간 제한하지 않겠습니다."

윤 대통령의 최후진술을 마지막으로 변론 절차는 모두 마무리됩니다.
지난해 12월 14일 탄핵소추 의결서가 헌재에 접수된 후 73일 만입니다.
횟수로는 11회로 종결입니다.
이렇게 변론이 종결되면 재판관 평의를 통해 의견이 취합됩니다.
이어 주심 재판관이 검토 내용을 발표한 뒤 표결로 결정하는 평결을 합니다.
평결 후에는 주심 재판관이 다수 의견을 기반으로 결정문 초안을 작성하고, 소수의견까지 반영해 최종 확정됩니다.
대통령 탄핵심판이 변론 종결부터 선고까지 통상 2주 가량 걸린다고 보면, 윤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는 다음 달 중순, 더 좁게는 둘째 주쯤 나올 가능성이 점쳐집니다.
일각에선 쟁점이 복잡했던 박 전 대통령 사건과 달리, 이번 윤 대통령 탄핵심판의 경우 쟁점이 4개로 많지 않아 이르면 3월 초, 첫째 주에 결론이 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만약 탄핵안이 인용되면 대선은 60일 안에 치러야 하는데, 이 경우 대선 날짜는 5월 중순쯤으로 잡힐 전망입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