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원윤종, IOC 선수위원 당선···한국인 3번째·동계 종목 최초
등록일 : 2026.02.20 14:08
미니플레이
김유영 앵커>
한국 봅슬레이의 전설 원윤종 선수가 국제올림픽위원회 선수위원이 됐습니다.
한국인으로는 세 번째, 동계 종목 선수로는 사상 처음입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봅슬레이 전 국가대표 원윤종이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선수위원에 당선됐습니다.

녹취> 니콜 호에베르츠 / IOC 선거관리위원장
"가장 높은 득표율을 기록한 IOC 선수위원에 선출될 후보는... 첫 번째는 한국에서 온 원윤종입니다."

원윤종은 현지시각 19일, 이탈리아 밀라노 선수촌 단장회의홀에서 발표된 IOC 선수위원 투표 결과 11명의 후보 중 1위로 선수위원에 당선됐습니다.
올림픽 참가 선수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투표에서 50%에 육박하는 득표율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윤종 위원은 2004년 아테네 올림픽 태권도 금메달리스트 문대성, 탁구 금메달리스트 유승민 선수에 이어 세 번째로 한국인 IOC 선수위원이 됐습니다.
겨울 종목 출신으로는 처음입니다.
원 위원의 당선으로 우리나라는 김재열 IOC 위원에 더해 총 2명의 IOC 위원을 보유하게 됐습니다.
한국 스포츠 외교에도 힘이 실리게 될 전망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SNS를 통해 원윤종 위원의 IOC 선수위원 선출을 축하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SNS에서, 국제 무대에서 보여준 리더십과 신뢰, 진정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원 위원이 미래 세대를 위한 스포츠 환경 조성에 앞장서길 기대한다고 언급했습니다.
한편 원윤종 위원은 밀라노 동계올림픽 폐회식에서 새로운 IOC 선수위원으로 소개된 이후, 다음날부터 공식 임기를 시작합니다.
향후 8년간 올림픽 운동 내 선수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선수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이를 IOC의 주요 정책에 반영하는 가교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영상출처: IOC Media 유튜브 / 영상편집: 정성헌)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