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클릭 경제브리핑 최대환입니다.
금융거래가 갈수록 복잡하고 다양해지면서, 민원과 분쟁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거나 법적인 해결을 의뢰할 수 있겠지만, 서민들 처지에서 비용 부담이 만만치가 않은 게 현실입니다.
금융감독원이 금융 상담과 민원 처리, 정보안내 등의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데요.
아는 만큼 빨라지는 금융민원의 해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금융거래와 관련한 금감원의 전담 상담창구인, 전화번호 1332를 기억하십시오.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동일한 번호를 누르면 연결이 가능하고, 편한 시간에 상담받을 수 있는 예약 서비스도 있습니다.
민원을 제기하기 전엔 꼭 이 콜센터 상담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상담만으로 해결되는 문제도 많기 때문입니다.
또 민원을 넣게 된다면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자료를 최대한 확보하는 게 중요합니다.
은행이나 증권사 같은 금융회사들과 거래를 하다 보면, 회사 측의 실수나 과열된 영업으로 인해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통상 소송을 통한 법적인 해결을 생각하게 되는데, 사실상 소비자 개인이 거대 금융회사와의 소송에서 이기는 건 쉬운 일이 아니죠.
금감원은 이럴 땐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소송을 생각하기 전에, 금감원에 분쟁조정을 신청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금융지식이나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는 곳은 없을까요.
금융지식이 부족해서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으려면 평소에 금융 소비자포털과 친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금융상품 비교정보는 물론 금융 거래때 유의할 사항, 금융법규 등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금감원은 대국민 상담과 민원 처리서비스가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탓에,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보다 적극적인 이용을 당부했습니다.
복잡한 금융 관련 상담과 민원 처리, 어려워 마시고 1332번을 누른 뒤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클릭 경제브리핑 최대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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