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국 국가경쟁력 25위···"취약 부분 개선"
등록일 : 2013.09.05
미니플레이

남>

세계경제포럼, WEF가 발표한 올해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우리나라의 순위가 25위로 지난해에 비해 6계단 떨어졌습니다.

여>

북핵 리스크가 하락 요인으로 분석되는 가운데 정부는 취약부분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해림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세계경제포럼이 발표한 우리나라의 올해 국가경쟁력 순위는 25위.

지난해보다 6단계 밀려났습니다.

지난 2004년 29위에 오른 이후 9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12개 부문 중 '거시경제'만 한 단계 상승했을 뿐, 11개 부문에서 모두 하락했습니다.

특히 금융시장의 성숙도를 평가하는 대출의 용이성은 118위, 은행건전성은 113위로 100위권에도 들지 못했고, 노사협력과 해고비용도 최하위권을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하락의 요인으로 '북핵 리스크'를 꼽았습니다.

북한의 3차 핵실험으로 긴장감이 최고조였던 지난 4,5월에 평가가 이뤄진 점이 악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정부는 같은 항목이라도 설문대상과 시기에 따라 결과에 큰 차이를 보인다며, 국제기관 평가에 문제를 제기하면서도 취약 부분은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의 국가경쟁력분석협의회를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국가경쟁력정책협의회'로 확대 개편하고, 7대 분야를 집중 관리할 방침입니다.

특히 국제기관이 공통적으로 지적한 무역·투자, 노동시장, 기업경영활동 등 5대 분야는 개선에 나서는 한편, 강점으로 꼽히는 교육, 과학기술 분야는 창조경제 등 국정과제와 연계해 보완해나가기로 했습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