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K-스타트업 만난 샘 알트만···"향후 몇 년이 창업 적기"
등록일 : 2023.06.09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샘 알트만 오픈AI 대표는 우리나라의 스타트업, 즉 새싹기업의 대표들을 만나서 투자와 창업에 대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송나영 앵커>
알트만 대표는 한국의 새싹기업들에 더 많이 투자하길 원한다면서, 앞으로 몇 년이 창업의 적기라고 조언했습니다.
계속해서 김경호 기자입니다.

김경호 기자>
OpenAI-국내 스타트업 간담회
(장소: 오늘 오전, 여의도 63빌딩)

한국을 방문한 샘 알트만 오픈AI 대표가 국내 스타트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간담회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으로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렸습니다.
알트만 대표는 이영 중기부 장관과의 대담에서 국내 스타트업과 협업 의사를 밝혔습니다.

녹취> 샘 알트만 / OpenAI 대표
"우리 플랫폼을 이용하는 한국의 개발자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 자리에 우리 임원들도 함께하고 있는데 한국 스타트업에 더 많이 투자하고 싶습니다."

한국에 사무소 설치 의향이 있는지 묻자 "생각하고 있지만 먼저 한국을 알아가 보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알트만 대표를 향한 스타트업의 관심은 뜨거웠습니다.
스타트업들은 알트만 대표에게 오픈 AI사의 개인정보보호, 저작권 정책 등 다양한 질문을 던졌습니다.

녹취> 샘 알트만 / OpenAI 대표
"기술은 큰 혜택을 주지만 동시에 위험도 줄 수 있습니다. 매우 복잡한 문제입니다. 개인의 삶을 어떻게 보호할지 사회적 대화가 필요합니다."

한국의 후배 창업자를 향한 조언으로는 "향후 몇 년은 인터넷 개발 이후 가장 좋은 시기"라며 "창업의 적기"라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앞으로 출시될 GPT-5에 대한 관심도 높았습니다.
GPT-5의 주요 특징을 묻는 질문에 공동창업자 그렉 브록만은 "다양한 요소가 들어갈 것"이라며 "데이터 퀄리티를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제공: 소상공인방송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손윤지)
차세대 모델인 GPT-5에는 비디오 인식·출력 기능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23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