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챗봇·딥페이크 피해 방지"···생성형 AI 가이드라인 발표
등록일 : 2025.03.04 12:53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챗봇이나 딥페이크와 같은 생성형AI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관련 피해도 늘고 있는데요.

김현지 앵커>
방송통신위원회가 이를 방지하기 위한 사업자 참고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최근 한 프랑스 여성이 헐리우드 배우 브레드피트를 사칭한 일당에게 속아 우리 돈으로 12억 원을 송금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당시 일당은 생성형 AI 기술, 딥페이크를 이용해 브래드피트를 합성한 영상으로 피해자에게 접근했습니다.
딥페이크, 챗봇 등 생성형 AI 기술이 진화하면서, 이처럼 악용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이용자 보호를 위해 관련 기업 등 사업자가 따라야 할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인간 중심으로 설명이 가능하며, 안전하게 작동하고, 공정한 생성형AI 서비스라는 점을 기본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여기에 구체적으로 6가지 실행 방식도 담겼습니다.
딥페이크 성범죄물이나 차별, 편향적인 생성물을 거를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도록 하고, 이를 신고할 수 있는 기능도 만들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전화 인터뷰> 김혜숙 / 방송통신위원회 과장
"필터링 장치, 신고절차 마련 등에 대한 사례가 파악이 됐고 이런 것들의 시행이 충분히 가능하면서도 효과적이라는 판단을(했습니다.)

이밖에도 방통위는 이용자의 인격을 보호할 수 있도록 모니터 체계를 구축하거나 인공지능 산출물이 생성되는 결정 과정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는 등 구체적인 방안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했습니다.
방통위 관계자는 가이드라인이 생성형AI의 장기적 성장을 위한 방안이 되길 기대한다며 규제 관점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오는 28일부터 시행됩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