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한미일, 올해 첫 해상훈련···핵 추진 항공모함 참가
등록일 : 2025.03.21 11:39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한미일이 올해 첫 해상훈련을 실시했습니다.

김현지 앵커>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이 참가한 가운데,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억제·대응능력을 향상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한미일 해상훈련
(장소: 20일, 제주 남방 공해상)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함 등 한미일 3국의 함정들이 바다를 가로지릅니다.
한미일이 지난 17일부터 나흘간 올해 첫 해상훈련을 실시했습니다.
한미일은 다년간의 3자 훈련계획에 따라 정례적으로 해상훈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훈련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수중 위협에 대한 억제·대응능력을 향상하고, 대량살상무기 해상운송 차단 등 3자 협력 증진에 중점을 뒀습니다.
훈련에는 칼빈슨함과 우리 해군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 일본 해상자위대 구축함 이카즈치함 등 총 7척이 참가했습니다.
칼빈슨함은 축구장 3배 크기의 갑판에 항공기 80여 대를 탑재할 수 있는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이달 초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습니다.

녹취> 마이클 워시 / 미 해군 제1항모강습단장 (지난 3일)
"우리의 부산 방문은 대한민국과 미국 간의 강력한 동맹을 보여주며..."

한미연합 제병협동 도하훈련
(장소: 20일, 임진강 일대(경기 연천))

한미연합훈련인 '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한미연합 제병협동 도하훈련이 진행됐습니다.
도하지점을 확보하고, 지상과 공중을 통해 도착한 한미 도하자산 등으로 임진강을 가로지르는 180m의 연합부교가 완성됩니다.
우리 전차와 미 장갑차 등 대규모의 아군부대가 연합부교 건너 목표지점으로 신속히 기동합니다.

인터뷰> 정병혁 / 육군 5공병여단 도하중대장 (소령)
"이번 훈련을 통해 여단 장병들이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체감하며, 도하장비 상호운용 극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한미연합 화생방훈련도 진행됐습니다.
한미 화생방사령관 등이 참가해 화생방 상황을 가정한 도상훈련과 전술토의, 야외기동훈련 등을 실시했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최은석)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