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이 대통령, UAE 동포 만나 "형제국가 넘어 '경제공동체'로"
등록일 : 2025.11.18 11:31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아랍에미리트를 국빈 방문한 이재명 대통령이 동포간담회를 열었습니다.

김현지 앵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두 나라가 '경제적 공동체'로 발전해야 할 거라며 특히 UAE는 중동 진출의 '베이스캠프'가 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손을 흔들며 들어서자, 화동들이 꽃을 전하며 반갑게 맞이합니다.

UAE 동포 만찬 간담회
(장소: 17일(현지시간),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 UAE에 도착한 이 대통령이 현지 동포들과 만났습니다.
이 대통령은 먼저, UAE가 석유에 의존할 수 있는데도 재생에너지와 첨단 과학기술에 투자한다며, "정말 위대한 나라"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사막에 태양광 패널이 그렇게 넓게 멀리 깔려있더군요. 그래서 퍼뜩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상전이 벽해가 돼 가는 구나'... 엄청난 양의 태양광 발전을 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논밭보다 더 생산성이 높은 땅이 돼 가고 있는 거죠."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양국이 형제의 국가를 넘어, 함께 연구, 생산하고, 제 3세계로 진출하는 '경제적 공동체'로 발전해야 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우리나라가 중동으로 진출할 때 아랍에미리트는 베이스캠프 역할을 하게 될 거라며, 새로운 공동 번영의 길을 열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아랍에미리트의 미래와 대한민국의 미래가 이렇게 하나의 점으로 합쳐지면 엄청난 시너지를 내고, 완전히 새로운 길을 만들어낼 거라고 생각해요.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희망적이지 않습니까?"

이 대통령은 그 과정에서 동포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K-컬쳐가 UAE서도 호응을 받고 있는 거 같다며, 문화를 통해 양국 사이의 빈틈을 채워야 할 거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대통령은 아울러, 지난해 계엄 사태와 이를 회복했던 과정을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동포들이 대한민국 국민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도록, '든든한 뒷배경'이 되겠다고 밝혔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인회장은 "한국인이라 믿음이 간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자부심을 느낀다며 양국의 협력과 우정을 잇는 가교, 민간 외교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한성욱 / 영상편집: 조현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