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카드뉴스 상세

대한민국 임시정부 상하이 청사 100년 기념식
등록일 : 2026.01.07
이재명 대통령은 1월 7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상하이 청사 100년 기념식’에 참석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올해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상하이 청사 100년, 그리고 백범 김구 선생 탄생 15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며 “이 역사적인 시기에 상하이 청사를 방문하게 돼서 참으로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이곳 임시정부 청사는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이후 1926년부터 1932년 일제의 탄압을 피해 상하이를 떠나기까지 약 6년간 머무른 장소로, 1988년부터 1990년대 초까지 한국과 중국 양국의 공동 조사로 소재를 확인한 후, 건물 복원을 통해 1993년 4월 13일 일반인에게 공개했으며, 2015년 광복 70주년을 계기로 재개관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라는 김구 선생의 간절한 이 염원 또한 현실이 되어 가고 있다”라며 강조했습니다.

이어 “K-팝부터 K-콘텐츠, K-푸드, K-뷰티까지 대한민국의 문화가 전 세계를 매료시키고 있다.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 바친 우리 선열들의 그 숭고한 희생이 없었다면 지금의 대한민국은 결코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다“라며 그 의미를 더했습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해외 순방을 다니며, '보훈이 외교'라는 말을 실감한다”면서 “역사를 기억하고 존중할 때, 국가 간 신뢰는 더욱 깊어진다”고 강조했습니다.

끝으로 “오늘 이 자리가 100년 전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을 되새기고 한중 양국의 우호와 협력을 다지는 귀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