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日 교과서 독도 영유권 주장 용납 못해
등록일 : 2006.03.30
미니플레이
일본 정부가 고등학교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영토라고 기술하도록 한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비판 성명을 발표하는 등 강력대응에 나섰습니다.

일본 정부가 지난해 중학교 교과서 검정 때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명시할 것을 출판사에 요구한데 이어, 고등학교 교과서에까지 처음으로 독도를 일본 영유권으로 표기하도록 해 논란이 예상됩니다.

일본 문부과학성이 발표한 2007년 일본 고등학교 지리역사와 공민교과서 검정 신청본 55개를 분석한 결과, 20개 교과서가 문부과학성이 제시한 검정의견에 따라서 독도가 일본의 영토라고 왜곡된 기술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정부는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은 침략전쟁을 미화시켜 청소년들에게 가르치겠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며, 역사 왜곡 의도를 강력히 비판했습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한일 관계를 우호관계로 발전시키고, 동북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 방향으로 함께 나가겠다는 의지가 있는 지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표명했습니다.

한편,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은 이번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 독도기술 지침과 관련해 오시마 쇼타로 주한 일본대사를 외교통상부로 불러, 우리 주권을 훼손하는 어떤 일본 정부의 조치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력한 유감과 항의를 표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