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공영형 혁신학교 내년 시범도입
등록일 : 2006.03.14
미니플레이
정부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을 지원하는 공영형 혁신학교를 내년부터 시범 도입합니다.

그러나 귀족학교라는 비난을 받아온 자립형 사립고는 더 이상 늘리지 않기로 했습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공영형 혁신학교의 2007학년도 시범운영을 목표로 상반기 중에 교장을 공모하는 등 시범학교 선정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공영형 혁신학교는 종교단체와 비영리법인 등에 학교운영권을 맡기는 학교로 운영을 맡은 법인은 교과과정에 자율성을 부여받게 됩니다.

또 학부모들의 학비 부담이 일반 공립학교 수준으로 유지되는 대신 교육감이나 지자체 등 운영주체가 재정의 대부분을 부담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우선, 학교경영을 기존 학교법인과 종교단체, 그리고 공모 교장 등에 위탁할 수 있는 법적기반을 올해 안에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교육부는 특히, 공영형 혁신학교가 본래의 설립목적에서 벗어나 입시기관으로 바뀌는 것을 막기 위해 운영계획도 철저히 검토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그러나 현재 6곳인 자립형 사립고는 더 이상 늘리지 않기로 했습니다.

국공립에 비해 등록금이 3배나 비싸면서도 재단이 매년 10억 원 이상을 추가 부담해야 하는 자립형 사립고가 우리 공교육 문제의 해답이 될 수는 없다는 판단입니다.

단, 현재 운영 중인 학교에 대해서는 시범운영 기간을 2009년이나 2010년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