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실업고 전문대 활로 개척 모색
등록일 : 2006.02.08
미니플레이
교육인적자원부는 그동안 소외되어 왔던 실업계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의 활로를 개척한다는 목표도 세웠습니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명칭은 없애고 전문대학에서는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명칭이 102년 만에 없어지고 특성화계 고등학교로 바뀝니다.

고등학교 유형은 현행 교육법상 일반계 고등학교와 외국어고, 과학고 등 특수목적고, 직업교육 등을 맡는 특성화고, 실업고 등으로 다원화된 고등학교 유형이 일반계 고등학교와 특성화계 고등학교로 단순화될 방침입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교원의 66.3%, 전문가의 77.4%, 학생의 60.6%가 실업계 고등학교의 명칭변경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업계고등학교를 특성화계고교로 변경하면 학교 운영에 자율성이 확대돼 각 고교 목적에 맞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게 됩니다.

사회인이 재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확대됩니다.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산업체에 1년 이상 근무하다 다시 전문대학에서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할 경우 학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게 됩니다.

학사학위 수여는 평가를 통해 4년제 대학수준의 교육여건과 프로그램을 가진 학교와 학과에 한해 인정할 방침입니다.

교육부는 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의 직업교육체제 개편으로 학교에서 일터로, 일터에서 학교로의 원활한 이행을 가능케 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