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U-IT 839, 5년간 576조 생산
등록일 : 2006.02.08
미니플레이
올해 정보통신부가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다는 U-IT 839 전략으로 2010년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알아보겠습니다.

집에 들어와 TV를 켜면 집을 비운 사이 연락한 사람들의 메시지를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안한 소파에 앉아 외출한 동안 녹화된 드라마를 보면서 배우가 입고 나온 옷이 마음에 든다면 몇 번의 클릭으로 바로 그 자리에서 옷을 살 수도 있습니다.

넣어둔 햄이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알려주는 냉장고 언제든지 그림을 바꿔볼 수 있는 디지털 액자.

그리 먼 미래가 아닌, 2010년 우리 일반 가정의 모습입니다.

꿈의 IT 기술 중 일부는 이미 사용화에 접어들었습니다.

올해부터 100만원대 국민로봇을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고 지난 APEC 달리는 차안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하는 모습을 선보여 세계를 놀라게 했던 와이브로도 상용화됩니다.

또 지난해 이미 본방송을 시작한 DMB도 올해 DMB 폰 출시로 대중화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세계 최초로 IT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해 신기술 선도국으로 발돋움하기까지 그 뒤에는 IT 839 전략이 있었습니다.

지난 2004년 2월 수립된 IT 839는 와이브로, DMB, 텔레매틱스 등 8가지 신규 서비스를 상용화 하기 위해 광대역 통합망과 U-센서 네트워크 등 인프라를 기반으로
디지털 TV와 홈네트워크, 지능형 로봇 등 9가지 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활용하는 참여정부의 정보통신 정책입니다.

기존의 IT 839 전략을 시장 환경에 맞게 보완한 것이 바로 U-IT 839로 기존 8대 서비스에서 이미 상용화된 인터넷 전화를 제외하고 소프트 중심 개발 추세에 맞춰 IT 서비스를 추가했습니다.

정보통신부가 올해부터 야심차게 추진하는 U-IT 839 전략으로 2010년까지 관련 산업이 14.2% 성장하고 향후 5년간 576조원의 생산과 함께 경제전반에도 266조원의 부가가치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올해 IT 분야 883억 달러 수출을 가져올 것으로 보이는 U-IT 839, 생활의 획기적인 변화와 함께 경제 전반에 걸쳐 우리의 미래 청사진을 바꿔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