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소외된 이웃들의 따뜻한 겨울나기
등록일 : 2005.12.28
미니플레이
- 정부, 겨울철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정부는 서민들의 생계 및 고용문제가 더욱 어려워지는 겨울철을 맞이해 다양한 서민생활 안정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별히 보건복지부는 다른 관계부처와 협력해 저소득층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지원정책을 추진해 본격적인 민생 복지서비스를 펼친다.

- 희망전화 129, 소외계층의 희망으로 자리잡았다.
지난달 보건복지부는 산발적으로 나눠져서 운영되던 복지관련 상담전화를 희망의 전화 129’로 통일해 운영하고 있다. 개통된지 한달여, ‘희망의 전화 129’는 주변의 도움이 절실한 저소득층과 독거노인 등에게 큰 힘이 되어주고 있다.

상담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긴급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담당기관과 연계해주는 창구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자살을 시도하는 시민을 안심시켜 소중한 생명을 구하기도 하는 등 그 노력의 결실이 나타나고 있다.

- 노숙자, 독거노인의 건강·안전관리를 위한 지원시스템 보급
먼저 희망의 전화 129가 연계해서 운영되고 있는 복지서비스기관을 찾아가본다.

보건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노숙자들을 위해 편하게 쉬어갈 수 있는 보금자리인 노숙자쉼터를 마련해주고 앞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기 위해 교육프로그램 등을 실시한다.

또 서울역 등에서 지내는 노숙자들을 직접 찾아나서 상황에 맞는 상담서비스를 지원해 그들의 안전을 지켜주는 모습들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혼자 사는 노인들의 건강·안전관리를 위해 보건소와 노인복지관과의 방문활동을 강화하고 무선페이징 시스템 등을 통한 자동신고기 보급을 확대해 독거노인 생활실태 점검과 관리에 노력하고 있다.

- 우리 사회의 미래, 청소년을 위한 보금자리를 마련한다.
겨울방학을 앞두고 가출 유혹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가족문제, 학교부적응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기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위원회가 적극 나서고 있다.

특별히 보호가 필요한 청소년의 경우, 중장기쉼터에서 일상생활을 유지하면서 자립할 수 있도록 학업과 취업에 대한 지원을 받고 있다.

또 직접 청소년들을 찾아가 도와주는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을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겨울철 서민들의 생활을 책임지는 정부의 지원책과 성심성의껏 모든 일들을 추진하고 있는 담당자들의 훈훈한 이야기를 들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