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외국 기관이 본 한국경제
등록일 : 2005.12.08
미니플레이
국제신용평가기관의 우리나라의 신용등급 상향조정이 이어지는 가운데 내년도 우리경제의 회복기조가 점쳐지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지난 6일 내년도 경제전망을 발표하면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3.8%에서 3.9%로 상향조정했습니다.

4분기 경기의 성장세도 4.8%로 이전 분기에 비해 높을 것으로 예상했고 내년에도 이 같은 회복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편 국제 신용 평가사인 무디스가 한국의 국가 신용 등급을 곧 상향 조정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스탠더드 앤드 푸어스는 지난 6월 이례적으로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A로 상향 조정했고 피치 역시 지난 9월 A+로 상향 조정한 상탭니다.

모건 스탠리는 `아시아 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한국의 내년도 경제 성장률 전망을 3.3%에서 4.5%로 상향 조정해 한국 경제의 호조를 예상했습니다.

신용평가기관을 포함한 이 같은 외국기관들의 잇따른 경제전망의 상향평가에는 최근 우리나라 거시경제의 개선과 북핵 협상 진전 등 복합적인 정황이 작용했다는 분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