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내년 연평균 경제성장률 5.0% 달성 전망
등록일 : 2005.12.06
미니플레이
최근 경기 회복세가 이어지면서 내년에는 잠재성장률 수준을 다시 회복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주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행이 내년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비교적 높게 발표했습니다.

한국은행이 내년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을 상반기에 5.5%, 하반기에 4.4%로 연평균 5.0%를 달성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는 KDI와 IMF가 전망한 것과 같은 수치로 올해 성장률이 3.9%로 예상되는 점과 비교하면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의 3.9%였던 민간소비 부문이 내년에는 소득과 고용 개선, 가계부채 감소 등의 영향으로 연간 4.5%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고 설비투자 역시 5.4% 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내년도 수출전망 역시 비교적 밝은 전망치가 나왔습니다.

수출은 세계경제 성장과 IT경기회복 등에 힘입어 올해보다 10% 늘어난 3천 1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특히 미국과 중국 등 우리나라 주요 수출국의 경기 호조세가 우리나라 수출 전망을 더욱 밝게 해주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습니다.

한편 내년도 실업률은 서비스업의 회복과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로 올해보다 낮아진 3.6%를 기록하고 소비자 물가상승률은 공공요금과 내년 7월로 예정된 담뱃값 인상 등으로 올해보다 다소 높은 3.0%에 달하겠지만 물가는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한국은행은 내다봤습니다.

이 같은 전망대로라면 우리경제는 2002년 7.0%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잠재성장률 수준으로 회복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은행은 내년 경제성장률을 5%로 전망했습니다.

이같은 성장률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부의 노력이 중요합니다.

국내 서비스업의 경쟁력과 민간경제의 자생력을 높이는데 온 힘을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