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산자부, 기술 뛰어난 기업 자금지원 수월
등록일 : 2005.12.05
미니플레이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고도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던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기업이 보유한 기술의 가치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기술금융 상품이 도입됩니다.


오는 2007년부터는 개인이나 기업이 소유한 저작권 등의 기술자산을 기술평가기관의 평가를 거쳐 기업을 설립할 때 자본금으로 출자할 수 있게 됩니다.

정부는 기술이전사업화정책심의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2차 기술이전사업화 촉진계획’을 확정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앞으로는 공공연구 기관이 소유한 기술자산을 현물투자 방식으로 기업을 설립하거나 설립 후 유상증자를 할 때 자본금으로 출자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까지는 외국인 투자기업이나 벤처 기업의 경우에만 기술현물출자가 예외적으로 인정됐었습니다.

또, 기술자산을 기초로 한 유동화 증권, ABS 발행도 가능해집니다.

정부는 기술에 대한 공정한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향후 5년간 체계적인 기술평가 시스템을 갖춰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 현행 연간 200억원 규모인 기술평가시장을 500억원까지 확대하고, 기술평가기관의 지정기준을 강화하는 등 전문성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R&D 투자의 사업화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정부와 민간의 투자를 연계하는 R&D 프로젝트 금융을 도입키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