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이산가족 화상상봉
등록일 : 2005.11.24
미니플레이
이산가족들은 11월24일 서울과 평양 등 남북 양측에 마련된 26개 상봉실에서, 화면을 통해 서로의 모습과 목소리를 확인했습니다.
지난 8월 15일에 이어 두번째 있는 이산가족 화상상봉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사진을 들고 나온 가족들은 두 시간 동안, 렴풋한 어린기억 속 빈자리를 채워봅니다.

상봉 순서를 기다리는 이산가족들의 마음도 초조함과 설레임으로 가득합니다.

직접 살을 맞대어 볼 순 없지만, 화면을 보며 살아있는 것을 확인한 것만으로도 기쁨과 눈물이 쏟아집니다.

이번 화상 상봉은 지난 7월 개통한 서울-평양간 광케이블과 문산에서 남측 13곳을 잇는 광케이블을 연결해 보다 빠르고 선명한 화면을 전송하며 진행됐습니다.

이날 시작된 화상상봉은 당초 80가족으로 신청이 마감됐지만, 남측 한 가족이 건강상의 문제로 상봉을 포기해 양측 모두 39가족의 상봉이 이뤄졌습니다.

특히 이번, 추가상봉은 신청자 1명이 생존가족 5명 정도를 만나는 일대 다수의 방식이 아닌, 가족 대 가족의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또, 전용망을 이용해 가족별로 준비된 사진 770여장도 파일로 저장해 서로에게 전송하고 교환 할 수 있었습니다.

55년 만의 만남, 단 두 시간 동안의 짧은 만남이었기에, 이산가족들은 정기적인 상봉의 기회가 하루빨리 마련되길 기대하며 아쉬운 발걸음을 돌렸습니다.

두 번째 화상상봉은 다음달 8일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