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세계가 놀랐다, 와이브로!
등록일 : 2005.11.21
미니플레이
APEC 기간 한국의 최첨단 IT기술은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그 IT 산업의 중심에는 ‘휴대 인터넷’, 와이브로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시속 100km로 달리는 차안에서 동영상을 보다가 화상 전화로 친구와 통화하는 것! 이제 더 이상 상상이 아닙니다.

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부산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KT의 ‘휴대 인터넷 서비스’, 와이브로. 와이브로 서비스를 이용하면 꿈이 현실이 됩니다.

“저는 지금 시속 40km로 달리고 있는 차안입니다. 와이브로 서비스를 이용하면 최대 시속 120km로 달리는 차안에서도 이렇게 실시간 화상 통화를 이용할 수 있고, 웹검색과 동영상도 즐길 수 있습니다.”

동영상이든, 온라인 게임이든, 이동 중 대용량 자료를 초고속으로 전송하는 것. 이점이 와이브로 서비스가 기존의 무선랜이나 CDMA와 다른 점입니다.

선명한 화질은 말할 것도 없고 이용가격이 3-4만원 선으로 예상돼 저렴하기까지 합니다.

와이브로 서비스는 지난 16일 있었던 광안리 해상 멀티미어쇼에서 그 빛을 발했습니다.

KT는 아름답게 펼쳐지는 불꽃 쇼를 와이브로 망을 통해 인터넷에 생중계 했습니다.

남기고 싶은 동영상을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블로그에 올리고 감상하는 시대가 열린 것입니다.

우리를 더욱 가슴 뛰게 만드는 사실은 와이브로 기술 규격이 사실상 국제표준으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와이브로가 국제표준이 되면 이 기술을 이용하는 나라들로부터 막대한 라이센스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한국이 CDMA 기술의 최초 상용화에 성공했음에도 원천기술이 없어 미국 퀄컴사에 엄청난 라이센스료를 지불했던 설움을 드디어 씻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와이브로로 대변되는 우리나라의 IT 기술에 많은 이들은 찬사를 보냅니다.

특히 광대역 무선인터넷의 국제 표준화 작업을 하는 단체인 와이맥스의 의장 론 래스닉은 당분간 한국이 전세계 IT 산업을 주도할 것이라고 단언했습니다.

와이브로 서비스는 내년 2월 강남, 서초, 분당 지역에서 시범 실시되고, 2-3개월 후 상용화가 선언될 예정입니다.

와이브로가 상용화되더라도 아직 가야할 길은 멉니다.

고객 확보를 위한 단말기 보급과 컨텐츠의 개발이 그 성공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APEC 정상회의에서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우리 와이브로 기술이 꾸준한 개발을 통해 세계 곳곳으로 퍼져 나가는 날을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