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코리아 인 월드
등록일 : 2005.11.08
미니플레이
<우다웨이 `6자회담서 전문가그룹 구성 제의`>
우다웨이 외교부 부부장은 11월9일 열리는 제 5차 6자회담에서 전문가그룹 구성이 제의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회담의 중국측 수석대표이기도 한 우다웨이 부부장은 이날 베이징에서 일본 특파원단과 만나 이렇게 말하고 전문가그룹 구성과 관련해 `각국이 전문가 구성문제를 검토할 것`이라면서 `중국은 이미 전문가 리스트를 만들었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는 이어 `2단계 5차회담은 부산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 이후 재개될 것`이라면서 `반드시 연내에 개최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번 회담의 성격은 `9.19 공동성명`의 공약과 합의내용을 어떻게 실행할지를 협의하는 자리로, 실질적인 성과가 도출되길 기대한다고 우 부부장은 말했습니다.


<6자회담 성공시 北경제 7% 성장가능>

북핵 6자회담이 성공해 한.미.일 3국이 에너지를 지원하는 등 대북 경제지원에 나서면 북한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2003년의 세배 이상인 7%도 가능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교도통신이 입수한 유엔 보고서에 따르면 2003년 1.8%에 그친 것으로 알려진 북한의 GDP성장률에 대해 네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한 것으로 유엔이 6자회담 진전에 따른 북한 경제전망을 보고서로 내놓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먼저 북한이 경제구조개혁을 계속하고 6자회담이 성공하면 7%의 고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고, 회담이 지지부진해 국제사회의 지원을 얻지 못하고 경제개혁도 제한적으로 이뤄지면 성장률이 1%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반면 6자회담이 성공해 외국의 지원이 확대되면 북한의 경제개혁이 제한적으로 이뤄지더라도 5%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고, 마지막으로 개혁이 이뤄지더라도 국제사회의 지원을 받지 못하면 2~3% 성장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제주도, 대만인들의 ‘호기심’ 관광지로 급부상>

천수이볜 대만 총통의 최측근인 천저난 전 총통부 부비서장의 제주도 도박 사건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면서 제주도가 대만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인기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7일 대만 언론들은 여행업계 말을 인용해 관광객들이 도박 사건에 등장하는 제주도의 모 특급 호텔 숙박을 희망하면서 제주도 관광을 문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언론들이 연일 제주도의 이 호텔을 집중 조명하자 일부 유선 TV 뉴스는 `이 호텔의 일반 스위트 룸은 한화 17만원이며 휴양지에 위치해 있어 관광도 편리하다`면서 `카지노를 즐기는 대만인들이 그 호텔을 애용한다`는 등의 광고 아닌 광고까지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