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정책 홍보·관리, 이렇게”
등록일 : 2005.11.07
미니플레이
11월6일 열린 정책고객관리 토론회엔 각 부처 장관들을 포함해 정책홍보 담당자 등도 대거 참석했습니다.
효과적인 정책홍보를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제시되는 등 열띤 토론의 장이 됐다고 합니다.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프라하의 연인.. 이 드라마에서 전도연은 외교통상부에서 근무하는 신세대 외교관으로 등장합니다.

드라마가 연일 상종가를 치면서 국민들에게 다소 폐쇄적인 곳으로 인식됐던 외교통상부에 대한 이미지도 크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국민에게 한발짝 더 다가서는 외교통상부의 이미지는 외교정책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지난 토요일 있었던 정책고객관리 토론회에선 이 같은 정책홍보 우수사례 발표와 함께 효과적인 정책홍보 방안 등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철저하고 세밀한 고객 관리 분류를 통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농림부의 정책고객서비스도 이날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정책고객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평가는 일단 긍정적입니다.

정책고객서비스를 받고 있는 수신자 가운데 35.4%는 정책고객서비스가 정부 주요정책을 국민들에게 전달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79.2%의 수신자가 이메일이 정부정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답했습니다.

김창호 국정홍보처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정책고객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의제의 주도권 확보라며 이를 위해선 포탈사이트와 블로그 등 뉴미디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토론회에선 정책고객서비스의 문제점도 제기됐습니다.

이재용 환경부장관은 정책고객 수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책메일이 스팸메일로 처리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고객 세분화와 맞춤서비스를 좀 더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정부정책의 세일즈 시대를 연 정책고객서비스는 국민과 정부사이에 원활한 소통방법으로 자리 잡을 때까지 계속 업그레이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