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농림부 ‘김치 안전’ 대책마련
등록일 : 2005.11.03
미니플레이
중국산 김치에서 기생충알이 발견되면서 지난 달 식품의약품안전청이 국내 생산 유통되고 있는 김치도 검사에 들어갔습니다.
11월3일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지난 달 20일부터 국내에서 생산 유통되고 있는 배추김치 502개 제품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전체의 3.2%에 해당하는 16개 제품에서 기생충 알이 검출됐습니다.

위해성과 관련해 전문가들은 이번에 국산 김치에서 검출된 기생충 알은 초기단계의 미성숙란이기 때문에 섭취하더라도 인체에 감염될 우려는 적다고 밝혔습니다.

또 총 16건 중 9건이 고양이 회충란인 것에 대해 식약청은 농작물 재배 과정에서 개와 고양이의 배설물이 묻어 오염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식약청은 일단 기생충 알이 검출된 16개 업체에 대해 김치 제고물량을 모두 압류 회수했습니다.

또 앞으로 기생충 알이 발견된 이들 업체에 대해서는 출하 전에 반드시 기생충 검사를 거치도록 하고 적합한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만 유통 판매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다시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아예 퇴출됩니다.

또 식약청은 김치의 자가품질검사에 기생충 항목도 포함할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농림부도 현재 생산단계의 안전성을 위해 잔류농약 검사와 병행해 기생충 검사도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