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남북경협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공식 출범
등록일 : 2005.10.28
미니플레이
분단이후 최초의 남북당국자 상설기구인 남북경제협력 협의사무소가 28일 개성에서 개소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습니다.
경협사무소 개소로 남북간 직거래 확대와 투자활성화 등 상호 경제협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8일 오전 개성공단에 남북경제협력협의 사무소가 문을 열었습니다.

남북경협사무소에는 남과 북측의 소장 각각 1명씩을 포함해 남측인원 14명과 10여명의 북측 인력이 각각 상주하며 건물 2층과 3층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그 동안 관련 회담이 열릴 때만 논의 됐던 남북간 경제협력 현안 협의가 상설화되며 매주 한차례의 남북 소장 간 회의가 실시됩니다.

남북경협사무소 개소로 인해 그동안 중국의 베이징이나 단둥으로 가서 협의해야 하는 불편이 사라지게 됐으며 남북경제협력을 위한 비용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된 것도 주요 성과로 파악됩니다.

한편, 남과 북은 이날 오후 경협사무소에서 경제협력추진위원회 제 11차 회의를 열고 경공업 분야 원자재 제공과 지하자원 협력, 철도 도로개통 등의 의제를 놓고 막판 조율을 시도했지만 합의문 도출에는 실패했습니다.

남북은 합의문을 대신한 공동보도문을 통해 28일 합의하지 못한 사안들에 대해 남북 공동이익에 맞게 하루 빨리 결실을 볼 수 있는 방안을 계속 합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