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과학기술 일자리 45만개 창출
등록일 : 2005.10.27
미니플레이
정부는 10월27일 과학기술 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과학기술 분야 일자리 창출방안`을 확정했습니다.
오는 2010년까지 과학기술 분야 일자리 45만개가 새로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정부는 오명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 주재로 제11회 과학기술 관계 장관 회의를 열어 `과학기술 분야 일자리 창출방안`을 확정하고 내년부터 오는 2010년까지 과학기술분야에서 12만 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추진 중인 차세대 성장 동력 사업과 21세기 프런티어 사업 등 기존사업의 일자리 창출 효과와 맞물려 2010년까지 일자리 45만여 개가 새로 만들어질 전망입니다.

이번 과학기술 분야 일자리 창출방안은 과기부와 교육인적자원부, 산업자원부 등 7개 관련 부처 공동으로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연계, 취업 인프라 확충 등 세 가지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정부는 특히 과학기술분야 일자리 창출을 범부처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가과학기술 위원회 산하에 대형 R&D 사업의 상용화를 종합, 추진하는 협의체제를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일자리 연계강화를 위해서 산업체와 대학의 맞춤형 교육 재교육 등을 지원해 인력수급 불일치 문제를 해소하고 고경력 퇴직 과학기술인들을 후학양성과 연구개발 등의 분야에 적극 활용하는 등 과학기술인에 대한 경제 사회적 보상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번 방안을 통해 우리나라 과학기술 분야의 일자리 비중을 OECD 평균인 25%이상으로 높이고 중소기업의 전문인력 부족률을 2010년까지 5% 미만으로 낮춰나간다는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