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피치 한국신용등급 상향조정
등록일 : 2005.10.24
미니플레이
국제신용평가사인 피치가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을 A에서 A+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외신인도가 한층 높아져 외국 투자자들의 투자결정에 큰 유인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계적인 신용평가사인 피치사가 우리나라에 대한 국가신용등급을 3년여 만에 한 단계 상향조정한 배경에는 북핵 문제의 진전이 그 이유로 꼽히고 있습니다.

피치사의 등급 상향은 6자회담 합의 직후인 지난달 20일 `국가 신용등급 상향조정을 위한 절차`에 착수하면서 가시화됐습니다.

피치사는 공식 발표문에서 “지난 9월 북한의 핵포기 합의로 한반도의 안보 위험이 줄어든 것으로 평가됐다`며 북핵 위기 감소를 재정 건정성, 수출호조 등과 함께 등급 상향의 주요 이유로 제시했습니다.

결국 그동안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북핵 문제가 완화된 점이 이번에 등급을 올린 가장 큰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국가신용등급 상향 조정이 경제 전반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우리 나라의 대외 신인도가 높아지고 해외 자금조달 여건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국내 경제 주체들의 자신감 회복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예상이 대부분입니다.

정부는 특히 S&P와 피치의 잇단 상향조정에 따라 앞으로 있을 무디스도 우리나라에 대한 국가신용등급을 올릴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