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노무현 대통령, “한미동맹 건강하게 유지”
등록일 : 2005.10.21
미니플레이
노무현 대통령이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재확인했습니다.
노대통령은 럼스펠드 미 국방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미국이 앞으로도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야한다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한미동맹이 앞으로도 건강하게 유지되고 발전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노대통령은 한미연례안보협의회 참석차 방한한 럼스펠드 미 국방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한미 양국 국민간의 오랜 우호관계와 동북아지역에서의 양국간의 일치된 이해관계가 한미동맹을 받치는 두개의 기둥이라며 미국이 앞으로도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노대통령은 또 국방장관회담을 통해 지난 2년반 동안 한미 양국이 많은 어려운 현안들을 원만하고 성공적으로 풀어왔듯이, 앞으로도 큰틀에서 상호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노력하면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대해 럼스펠드 장관은 지난 수년간 국제환경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한미동맹은 변함없이 신뢰관계를 유지해왔다며, 한국이 국방개혁을 통해 자신의 안보에 더 많은 책임을 지고 동북아지역에서 미국과 동등한 파트너로서 역할을 해나가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또 한미동맹이 항상 변화에 뒤쳐지지 않고 앞서나가기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함께 노 대통령은 럼스펠드 장관의 중국을 방문에 대해 아주 뜻 깊다며 미국의 중요한 정책을 담당하는 사람이 중국을 방문한 것은 동북아 질서 뿐 아니라 세계 질서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지금까지 결과는 다 좋은 방향으로 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럼스펠드 장관은 한국군의 아프간과 이라크 파병에 사의를 표하고, 한국 장병들의 활약과 용기를 높이 평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