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경제교과서 재정
등록일 : 2005.10.14
미니플레이
재정경제부 등 5개 기관이 공동으로 초·중·고 경제관련 교과서를 학계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 446곳이 내용상 수정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인적자원부는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서 집필진과 협의를 거쳐 내년도 교과서 내용을 수정하기로 했습니다.

재정경제부는 초, 중, 고등학교 경제관련 교과서의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재경부가 지난 4월 연구용역을 맡겨 학계에 분석을 의뢰한 결과, 경제관련 교과서 중 446곳이 내용상 수정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유형별로는 개념상의 오류나 서술이 부정확한 건이 200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1995년에는 `국민소득이 1만 달러에 이르렀고`라는 문장은 1인당 국민소득 1만 달러로 수정되어야 바른 표현이라는 지적입니다.

부적절한 사례나 통계를 제시한 오류가 89건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IMF 경제위기가 가져온 빈부격차의 심화를 예시한 자료에서 외환 위기의 중심에 서 있던 97,98년 자료를 제시한 것은 부적절한 통계에 기초했다는 지적입니다.

또 복잡한 경제현상을 과도하게 단순화 한 사례도 58건에 이르렀습니다.

밭떼기라는 용어를 효율적인 측면을 무시한 채 사재기를 통한 투기의 한 형태라고 단정지어버리는 것도 경제 현상을 과도하게 단순화 한 사례라는 지적입니다.

이밖에도 편향적인 시각과 비주류적인 해석, 주관적인 훈계나 윤리적인 내용도 수정돼야 할 부분으로 지적됐습니다.

그 동안 학계와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이 시장경제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금 경제교과서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아야한다는 지적이 여러 차례 제기돼왔습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과서 집필진과의 협의를 거쳐 2006학년도 교과서 내용을 수정할 방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