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농림부, 올해 쌀수확량 수매
등록일 : 2005.10.06
미니플레이
올해 벼농사가 풍년이긴 하지만 쌀값이 크게 하락하면서 양곡 시장이 불안한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농림부는 수확기 수급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농림부가 올해 쌀생산이 9월 15일 기준 작황으로 볼 때, 지난해보다 4.5% 감소한 3,315만석을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해보다 쌀 생산이 줄어든 것은, 재배면적도 2만천ha가 감소한데다 태풍이나 집중호우 피해는 거의 없었지만 일조량이 적고 기온이 낮은 등 기상 여건이 좋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농림부는 지난해 생산량과 예년의 수확기 상황을 감안하면 올해도 수급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올해 공공비축제 시행과 정부 매입량의 감소, 또 쌀값 하락에 따른 불안 등으로 수확기 여건이 어려워질 경우에 대해서도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밖에도 농림부는 이미 백만여 농가에 대해 쌀값 하락분에 대해 일정액을 보전해주는 소득보전직불제를 적용하기로 하는 등 수매진척상황과 가격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단계별로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