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8월 서비스업생산 지난해에 비해 5.6% ↑
등록일 : 2005.09.30
미니플레이
내수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비스업 생산이 32개월만에 가장 큰 폭의 증가를 보였는데, 대표적인 내수지표라고 할 수 있는 도소매업의 증가세가 두드러졌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서비스업 활동 동향을 살펴보면 8월 서비스업생산이 지난해에 비해 5.6% 증가했습니다.

지난 2002년 12월 6.5% 증가에 이어 무려 32개월만에 가장 큰 폭 증가세이고, 최근 6개월 연속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서비스업 중에선 특히 도소매업과 금융보험업종의 증가세가 두드러집니다.

내수경기를 대표하는 지표인 도 소매업 생산도 지난해대비 4%증가했습니다.

이 또한 2003년 1월 5.1%이후 31개월 만에 가장 크게 증가했습니다.

주식시장 호황의 힘입어 금융 및 보험업종이 13.2% 상승했고, 부동산 임대업 10.4%, 자동차 판매 및 차량연료소매업이 8.5% 증가하며 서비스업 증가를 주도했습니다.

오락문화 및 운동관련 서비스업도 지난해에 비해 4.8%증가했습니다.

이는 최근 개봉된 웰컴투 동막골과 친절한 금자씨 등 우리 영화의 선전에 힘입은 것으로 18개월에 최고치를 보였습니다.

이밖에도 운수업과 통신업, 교육서비스업 등도 고른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통계청은 서비스업 생산이 증가하며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본격적인 회복을 확신하기 위해선 숙박업과 음식점업 등 모든 업종에서 증가세가 나타나야 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