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예보율 100%에 도전한다. 열린기상청 신경섭 청장
등록일 : 2005.09.26
미니플레이
오래 전부터 “잘 해도 본전” 이라는 말을 공공연하게 들어왔던 기상청.
그런 기상청이 2005년 들어 <열린 기상청> 구현을 목표로 전면적인 기상예보 시스템 개선에 나섰다.

최근 기상청이 힘을 기울이고 있는 역점 사업 중 첫 번째는 바로 디지털 예보 시스템 구축이다.

같은 서울이라 해도 을지로와 신림동의 날씨가 다를 정도로 예측이 힘든 요즘 날씨.

디지털 예보 시스템은 이런 점을 고려해 읍, 면, 동 단위로 자세하고 쉽게 날씨를 알아볼 수 있게 하는 것.

기상청의 역점 사업 두 번째는 올 가을 정기국회에서 기상관측 표준화법을 통과시키는 것이다.

현재 기상청을 포함해 무려 19개나 되는 기관에서 5,200여 개의 기상관측장비를 운영하고 있는데, 기상관측 표준화법이 시행되면 그 동안의 소모적이고 혼란스러운 기상관측 시스템이 합리적으로 정리될 수 있다.

기상청 역점사업 세 번째는 태풍, 지진, 해일은 물론 황사에 이르기까지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자연재해들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경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렇게 변화하는 기상청. 그 뒤에는 기상청에서 수십 년 동안 일하며 잔뼈가 굵은 ‘타고 난 기상맨’ 신경섭 청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