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북 ‘6자회담 틀에서 경수로 요구’
등록일 : 2005.09.14
미니플레이
북한은 모든 핵을 포기하는 것에 대한 상응조치로 함경남도 금호지구의 신포 경수로가 아닌 별도의 경수로를 6자회담 차원에서 건설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은 2단계 제4차 6자회담 개막을 전후한 양자협의에서 이 같이 주장했으며, 개막 이틀째인 9월 14일 오후 첫 북미 양자협의에서 공식 제기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북한이 개막 전 양자접촉에서 신포 경수로는 KEDO 차원에서 이뤄진 만큼 중단된 공사를 재개하라고 요구는 하지 않는 대신, 자국이 모든 핵을 포기하는 것에 상응해서 6자회담 차원에서 경수로를 지어달라는 요청을 했으며 북미 양자협의에서도 이런 주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2단계 회담 기간도 북한의 `6자회담 틀내 경수로 요구` 주장에 대한 미국의 반응 여하에 따라 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은 북미 양국이 경수로를 핵심으로 한 평화적 핵이용권과 핵폐기 범위에 접점을 찾지 못할 경우 회담을 장기화하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보고, 이렇게 되면 추석전 종료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