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여성가족부 임대주택 보육시설확대
등록일 : 2005.09.13
미니플레이
정부가 심각한 사회문제인 저출산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13일은 그 일환으로 여성가족부와 대한주택공사가 ‘임대주택 보육시설 무상제공 협약식’을 갖고 국민임대주택 단지 안의 보육시설을 무상으로 임대해주는 데 합의했습니다.

출산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정부가 올해 전국에 국공립 보육시설 4백 곳을 신설하고 해마다 늘려갈 계획이었으나 입지확보의 문제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부족으로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같은 어려움이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성가족부와 대한주택공사는 ‘임대주택 보육시설 무상 제공 협약식’을 갖고 국민임대주택 단지 안에 보육시설을 신설해 20년간 무상으로 임대하는 방안에 합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보육시설을 무상으로 제공받게 되는 지자체는 보육시설 한 곳당 신축비용 4~6억원 정도 예산을 절감할 수 있고 거주민도 민간시설에 비해 매월 보육료 3만6천원에서 19만6천원 정도를 아낄 수 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올해 6곳을 시작으로 2008년까지 270여 개의 국공립 보육시설을 새로 지어 1만 3천여 명의 영·유아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한편 주공은 현재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건립할 때 의무적으로 보육시설을 설치해야 한다는 규정을 300세대 이상 단지로 확대하고, 시설기준도 최소보육인원도 현행 30인 이상에서 50인 이상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