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민간 임대주택 공급 늘려야
등록일 : 2005.09.13
미니플레이
지난 2002년부터 추진해온 민간 공공임대주택 사업이 건설부족으로 대책 마련이 촉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주택산업연구원은 민간건설 임대주택 제도개선 대토론회를 열고 민간 임대주택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2002년부터 10년간 총 50만가구를 공급키로 한 민간공공임대주택 사업이 건설 부진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난해 민간의 임대주택 건설실적 살펴보면 4,231호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당초 정부로 목표로 했던 연간 5만호의 10%에도 못미치는 수준입니다.

정부가 지난해 3월부터 민간임대주택 건설 활성화를 위해 10년간 장기 공공임대주택제도를 도입하고 각종 지원책을 내놨지만, 주택공사가 건설한 880호 이외에는 민간이 건설한 실적은 전무한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열린우리당은 민간건설 임대주택 제도개선 대토론회를 주최하고 민간 임대주택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김경환 서강대 교수는 임대주택 슬럼화에 따른 기피현상을 막기 위해 민간 임대주택 관리전문기관을 설립해야 하며 임대료 관련 분쟁을 방지하기 위해 공정임대료제와 임대차인 참여확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장성수 주택산업연구원 정책실장도 국민주택기금 대출을 부채로 인식하는 것과 국민주택기금 대출금리 인하, 임대차 분쟁조정위원회 기능 개선 등이 절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강팔문 건설교통부 주거복지본부장은 민간기업이 임대아파트를 많이 지어 서민 주택 안정에 기여 해야 한다며 정부도 이를 위해 제도 개선 등 모든 행정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8.31 부동산 정책은 조세제도 개선과 공급확대라고 정리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서민 주거 안정에 절실한 임대 아파트 공급 부족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정부의 지원도 그 어느때 보다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