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노무현 대통령, 멕시코 동포간담회
등록일 : 2005.09.09
미니플레이
노무현 대통령이 이번 순방의 첫 방문국인 멕시코에 도착해 본격적인 국빈방문 일정에 들어갔습니다.
노대통령은 첫 일정으로 멕시코 동포들과 만나 해외거주 동포들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멕시코에 도착한 노 대통령은 첫 일정으로 동포초청 만찬 간담회를 갖고 이주 100주년을 맞은 한인동포들을 위로하고 격려했습니다.

노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해외거주 동포 지원방안과 관련해 공동 회관 건립 등 여러 소망이 있지만 국민세금으로 지원되는 만큼 확실히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사업에 지원해야 한다며 동포 사회가 스스로 조직과 기금을 일정수준 확충하는 방향으로 노력하면 정부도 상응하는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노대통령은 또 동포들에게 한국과 멕시코 두 나라 언어와 문화에 익숙해질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정성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특히 동포들에 대한 직업훈련 기회를 만드는데 정부가 매우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노대통령은 이와함께 한인 이민 1세대로 유일한 생존자인 올해 100살의 된 고흥룡 옹으로부터 1905년 당시 대한제국이 발급한 여권을 전달받고 한인 이민 1백주년의 역사는 슬픈 고난의 역사이기도 하지만 자랑스러운 기적의 역사이기도 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노대통령은 방문 이틀째인 내일은 비텐스 폭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두 나라간 포괄적 협력관계 증진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두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양국 관계를 `21세기 공동번영을 위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키는 방안을 협의하고 자유무역협정을 대신해 두나라가 `전략적 경제보완협정`을 체결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