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숀 매코맥 대변인, `회담 연기 용의 있어 `
등록일 : 2005.08.30
미니플레이
조지 부시 미 행정부는 북한 측이 제4차 6자회담 2단계 회담을 당초 일정보다 2주 가량 연기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해서 `그렇게 할 용의가 있다`며 개의치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숀 매코맥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9월 12일이 시작되는 주로 넘어갈 용의가 있고 그럴 준비도 돼 있다`면서 `2단계 회담의 정확한 일자는 중국과 북한 측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북한은 한미간 을지포커스렌즈 훈련과 백악관측의 제이 레프코위츠 대북 인권특사임명 사실을 신랄하게 비난하면서 2단계회담의 2주 연기 방침을 발표했었습니다.

매코맥 대변인은 그러나 북한 측의 이같은 주장을 일축하고 `한미간 이번 훈련은 연례훈련으로서 북한에 전혀 위협을 제기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또 6자회담 참가국들이 북한측과 개별 협상을 벌이고 있는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북한을 포함한 6자회담 참여국 전원이 협상 테이블로 복귀해서 지난번 베이징 회담처럼 능률적인 분위기를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