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친일인사’ 명단 3천95명 발표
등록일 : 2005.08.29
미니플레이
경술 국치일인 8월29일 민족문제연구소와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가 친일인사 3천 95명의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발표는 해방 이후 처음 시도된 대규모 친일인사 선정작업으로 매국과 중추원, 관료, 종교, 언론, 문화예술 등 모두 13개 분야로 나뉘어 선정됐습니다.

편찬위가 발표한 명단에는 을사오적 등 이미 친일행적이 잘 알려진 인물들 외에 박정희 전 대통령과 김성수 전 동아일보 사장 방응모 전 조선일보 사장과 내무 장관을 지낸 홍진기 전 중앙일보 회장 등이 포함됐습니다.

이밖에 종교계 인사로는 백낙준 전 연세대 총장이 포함됐고, 문학계에서는 이광수, 모윤숙, 유진오 전 고려대 총장의 이름이 올랐으며 음악계에서는 현제명, 홍난파가 포함됐고 미술계에서는 김경승, 김기창씨 등의 이름이 명단에 올랐습니다.

편찬위는 친일 인명사전은 특정개인을 비난하기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민족공동체의 아픈 상처를 확인하고 드러내 역사의 교훈을 얻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 취지에서 발간이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하고 내년 8월 쯤 2차 친일 인사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