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이재용 환경부장관 브리핑 - 4대강 물관리 종합대책 추진상황 및 평가
등록일 : 2005.08.29
미니플레이
이재용 환경부 장관은 ‘상수원 중심의 정책에서 그동안 관심이 부족했던 하천 하류와 전 유역으로 관리대상을 확대하고 물의 안정성 확보와 수생태계 회복에 중점을 두는 선진적 물관리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장관은 29일 출입기자단 정례브리핑을 통해 ‘올해는 98년도부터 추진해 온 4대강 물관리 종합대책의 목표연도지만 사전예방적인 정책은 미흡했다’ 고 밝히고 ‘내년부터 2015년까지 10년간의 수질정책 기본방향을 담을 4대강 대권역 기본계획을 수립중’ 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앞으로의 수질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수질정보 제공에 한계가 있었던 BOD 위주의 정책에서 앞으로는 물의 이용목적에 따라 수질환경기준을 설정하고 화학물질 기준도 현행 9종에서 30~40종으로 확대하는 등 종합적인 수질평가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수질오염총량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전담부서 설치 등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는 한편 산업 고도화에 따른 수질유해물질 종류를 점차 확대하고, 비점오염원과 가축분뇨에 대한 정책도 꾸준히 보완·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하천의 수질이 좋아지면 주거환경도 쾌적하고 우수한 곳으로 평가 받는다며, 재임 기간중 수질정책에 대한 제대로 된 로드맵을 만들어 하천이 주민들과 살아 숨쉬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