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미 외무, 北 평화적 핵 이용 문제 집중 조율
등록일 : 2005.08.24
미니플레이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과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의 회담에서 북한의 평화적 핵 이용권에 대한 개념 접근이 이뤄졌습니다.
미국을 방문중인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과 라이스 미 국무부 장관은 회담을 갖고 북한이 핵 비확산 조약에 복귀하고 국제 원자력기구의 검증을 받아 투명성이 확보되면 평화적 핵 이용권을 보장할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양국 장관은 핵 폐기의 범위와 대상 등 구체적인 방법은 6자 회담 속개시 한미 양측의 수석대표들이 협의해 조율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핵 폐기 과정에서 의료와 농업, 그리고 산업용 등 민수용은 용인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반 장관은 북핵문제에 있어서 미국 측과 긴밀히 협의해 충분히 교감했다면서, 한미간의 이견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반 장관은 핵 폐기과정이 진행되면 2~3년 안에 폐기 과정의 투명성 여부가 밝혀지기 때문에 북한의 신뢰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빠르면 2~3년 안에 북한이 평화적 핵 이용권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해석됩니다.

회담 참가국들은 이번 주 중에 집중적인 양자 접촉을 갖고 다음주 중 회담 일정을 결정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