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이총리, 참여정부 후반기 추진과제 제시
등록일 : 2005.08.22
미니플레이
이해찬 총리가 8월 22일 확대 간부회의에서 참여정부 후반기 시작을 맞아 앞으로 추진할 과제를 제시했다고 합니다.
집권 후반기를 앞두고 열린 확대 간부회의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해찬 총리는 참여정부가 정치 분야에서 돈 안 쓰는 선거혁명을 이룩해 정치적인 민주적 토대를 만들었고, 권위주의 청산으로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총리는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2년 6개월에 접어든 참여정부의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를 밝히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남북문제에 있어서도 “실질적인 협력을 이끌어냈다고 말했습니다.

이 총리는 이와 함께 한미간 양국 관계에 대해 용산기지 이전 문제 등이 합리적으로 잘 해결돼 동맹관계를 굳건히 하는 토대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 총리는 또한 경제 분야에선 경제 자본 외교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경제 체질의 개선을 통해 대외 신인도를 높였으며, 사회분야에선 중앙과 지방간 상생발전의 기틀을 만들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총리는 그러나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과제도 많다면서 제일 중요한 것으로 경제활성화와 양극화 해소를 꼽고, 부동산 대책을 통한 서민주거 안정화의 중요성도 언급했습니다.

또한 지역주의를 해소할 수 있는 선거제도의 개편과 왜곡된 과거사의 진실규명을 통한 청산작업도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총리는 이 밖에도 국가경쟁력이 세계적인 수준에 비해 낙후된 교육, 의료, 노동 분야 등을 중점적으로 개혁할 필요가 있고, 정부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한다고 지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