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석유비축기지 준공의 의미
등록일 : 2005.08.18
미니플레이
이번 석유비축기지 완공으로 우리나라의 석유비축시설 규모가 사상처음으로 1억 배럴을 넘어서게 됐습니다.
석유수급 차질 등의 비상사태 시 보다 안정적인 석유 공급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석유 비축기지는 기지는 모두 지상탱크로 비축 규모는 2,070만 배럴입니다.

이로써 국내 석유비축시설의 총 규모는 이미 가동 중인 시설에 더해 1억 배럴을 돌파했습니다.

정부는 4개 기지의 준공을 계기로 석유수급차질 발생시 전국에 보다 안정적으로 석유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준공식이 열린 서산기지는 국내 최대 규모입니다.

총 24기의 탱크에, 국내 수입량 기준으로 11일분인 1460만 배럴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 원유와 석유를 일괄 저장할 수 있는 최초의 통합비축기지이자 연안기지로 육상과 해상에서 석유를 공급하는 뮬류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이번에 준공된 4개 비축기지는 세계 석유수요의 19%를 차지하는 동북아 시장의 진입로에 입지하고 있어 산유국이나 인접 소비국과의 비축사업 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는 오는 2007년까지 여수와 거제 울산 등 3개의 지하탱크 비축기지와 평택 지상탱크 건설을 마무리해 국내 석유 비축량을 1억 4,600만 배럴까지 늘릴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