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김성진 중소기업청장 브리핑 - 2005 APEC 중소기업 장관회의 개최
등록일 : 2005.08.16
미니플레이
중소기업청(청장 김성진)은 오는 8월 24일부터 9월 2일까지 10일간 대구광역시(인터불고호텔, EXCO)에서 `제12차 APEC 중소기업장관회의 및 연계회의(6개)`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APEC 21개 회원국의 중소기업장관을 포함한 고위급 대표, 국제기구 대표, 중소기업 CEO, 여성기업인 등 1,800여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국제회의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중소기업 혁신촉진(Promoting Innovation of SMEs)`이라는 주제 아래, 산·학 협력, 혁신적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및 네트워킹 등 3개 부제를 종합적으로 논의한 후 회의 최종결과를 `중소기업장관선언문`으로 채택할 예정이다.

특히 장관선언문 부속서로 채택될 예정인 『Daegu Initiative on SME Innovation Action Plan』은 APEC 중소기업장관회의 창설(‘94년) 이래 최초로 회의 논의사항을 반영하면서 구체적인 실행계획(IAP : Innovation Action Plan)을 포함하며,

5년 주기로 단계별 혁신 전략을 수립하여 2010년 중간점검 후 2020년까지 이행실적 및 성과를 최종 평가하게 되며, 이는 이번 회의의 구체적인 성과물로서 Daegu Initiative에 근거한 후속작업을 지속 추진함으로써 2005 한국개최 성과와 개최지 “대구”의 위상을 제고하게 될 것이다.

또 APEC 회원국으로의 중소기업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인프라로서 『APEC SME Innovation Center』 설치를 추진한다. 이 센터는 지난 3월 대만에서 열린 제20차 중소기업실무자회의(SMEWG)에서 미국, 대만 등 회원국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아 APEC 정식사업으로 채택되었으며, Daegu Initiative 이행을 지원하고, 혁신 평가지표 개발, 교육프로그램운영, 혁신네트워크 구축 등의 APEC 협력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여타의 APEC 회의와는 달리, 다양한 중소기업 주체들이 참여하는 비즈니스포럼(8.28~31, 600명), 여성지도자 네트워크회의(8. 24~27, 500명), 인큐베이팅포럼(8.26~27, 200명), 중소기업정보화포럼(8.27, 100명) 등이 개최되며,

이들 행사를 통해 비즈니스무역상담회, 투자유치설명회, 상품전시회, 전통 문화체험행사 등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APEC 역내 중소기업인의 축제 한 마당으로 연출할 계획이다.

또 혁신주도형 중소기업 351개사(해외 40개사 포함, 2만여명 참관 예상)가 참가하는 기술혁신대전(Inno-Tech Show)도 같은 기간, 같은 장소에서 개최함으로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다.

한편 APEC 20개 회원국의 중소기업장관이 참석하는 이번회의를 협력외교의 기회로 적극 활용하여 멕시코(중소기업협력협정체결), 미국(기 체결된 MOU 후속조치 논의), 중국, 베트남 등 7개국의 중소기업장관과 양자회담을 개최하여 중소기업분야의 국제협력 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회의 개최도시인 대구의 발전된 산업화 등을 집중 부각하여 개최도시 대구의 도시브랜드 향상과 지역경제 활력 제고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