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만경강·영산강` 일제문화 잔재
등록일 : 2005.08.10
미니플레이
문화관광부가 지난 5월 2일부터 7월 15일까지 시민 공모를 통해 접수했던 생활 속 일제문화 잔재 사례 육백여섯 건 중 우수사례 여든 건을 선정해 발표했습니다.
액자 속 태극기, 지폐 안에 찍힌 총재 관인 등 평소 자주 접하면서도 의식하지 못했던 일제 문화의 잔재들.

특히 이 중에서 일제에 의해 강제로 조정된 지명인 만경강과 영산강이 시민공모사례의 으뜸상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춘희나 소공녀 등의 번역 작품명을 비롯한 4건이 버금상으로 뽑혔습니다.

그 밖에도 화투와 묵찌빠, 쎄쎄쎄 등의 놀이문화도 일제문화의 잔재로 지적됐습니다.

문화관광부는 광복 60주년을 맞아 뿌리 깊이 박혀있는 일제문화 잔재를 찾아 이를 바로잡기 위해 이 같은 행사를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문화관광부는 오는 15일 제60주년 광복절을 맞아 서울 광화문과 세종로 일대에서 대대적인 거리 축제가 열린다고 밝혔습니다.

차 없는 거리축제는 낮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14일과 15일 양일에 걸쳐 이뤄지며 이 자리에서는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각종 공연과 문화행사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