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노 대통령 "6자회담 최종 열쇠 미국이 갖고 있어"
등록일 : 2005.07.19
미니플레이
노무현 대통령은 파월 전 미 국무장관을 접견하는 자리에서 북한 핵문제와 한미동맹 등의 공동관심사에 대해서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6자회담의 최종 열쇠는 미국이 갖고 있다며 6자 회담 재개라는 중요한 시기에 파월 장관의 방문은 반가운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노 대통령이 파월 전 미 국무장관을 접견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는 한편, 파월 장관은 6자 회담의 큰 틀을 만들었고, 지금도 6자 회담에 대해 관심과 좋은 의견을 가진 분이라며 북핵문제의 평화적, 외교적 해결에 지속적으로 노력한데 대해 사의를 표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또한 앞으로도 북핵 해결과 남북한 관계 개선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측면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파월 전 장관도 6자 회담이 재개되는 시점에 방한하게 된 것에 기쁨을 표명하고 한국 정부가 6자 회담 재개의 어려운 난관을 극복한 것을 높이 평가하며 6자회담이 북핵 해결의 올바른 틀임을 확신한다고 밝혔습니다.

파월 전 장관은 또 자신의 재임기간 중 한국이 주한미군 재조정 등 동맹관련 현안들이 해결되고 이라크 추가 파병이라는 어려운 결정을 내린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고, 노 대통령도 파월 장관의 노고를 치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