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행자부, 제산세제 감소 관련 브리핑
등록일 : 2005.07.15
미니플레이
올해 전국 아파트와 주택의 재산세가 10채 가운데 7채 정도는 지난해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전국 지자체에서 부과한 주택에 대한 재산세 내역을 분석한 결과, 과세대상 주택의 68.8%는 작년보다 재산세가 줄어들었고 31.2%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역별로는 서울과 인천, 대전 등 세곳에서만 작년보다 주택분 재산세 부담총액이 늘어났고 부산, 경기 등 나머지 13곳은 부담이 감소했습니다.

재산세 부과내역을 유형별로 보면 아파트는 감소가 56.1% 증가가 42.9%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단독주택은 감소가 75.1%, 증가가 24.9%로 감소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같은 평수라도 가격 편차가 컸던 아파트와 단독주택간 세부담 불균형이 해소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행자부는 올해부터 주택의 경우 건물과 부속토지를 일괄평가해 한꺼번에 과세하고 세액은 7월과 9월 두 번에 나눠 부과한다면서 개별주택 공시가격이나 국세청 기준시가가 9억원을 넘는 주택은 각 지자체가 부과하는 재산세와 별도로 12월중 종합부동산세를 납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