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새해 수출 4천억달러 시대 연다
등록일 : 2008.01.02
미니플레이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은 3천718억달러로, 5년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을 이어갔습니다.

 

이 같은 수출행진은 올해도 이어져서, 사상 첫 수출 4천억달러를 돌파가 기대됩니다.

 

박영일 기자>

 

지난해 고유가와 환율 하락 등 외부적인 충격에도 불구하고, 수출은 호조세를 이어갔습니다.

 

지난해 수출은 3천718억달러로 한 해 전보다 14.2%가 증가해, 5년 연속으로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일반기계와 액정디바이스, 선박 등의 수출이 20% 넘는 증가율을 보이며 전체 수출 증가세를 이끌었습니다.

 

반면에 반도체는 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수출이 4.4% 늘어나는 데 그쳤고, 가전제품의 수출은 8% 줄었습니다.

 

지역별로는 활발한 시장 개척에 힘입어 중동과 아세안, 중국, 유럽연합으로의 수출이 견실한 증가세를 보였고, 일본으로의 수출은 감소했습니다.

 

수입 또한 한 해 전에 비해 15.3% 늘어난 3천567억달러로 나타났지만, 결과적으로 무역수지는 151억달러의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이같은 두 자릿수의 수출 증가율은 올해에도 이어져, 사상 처음으로 수출규모가 4천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업자원부는 올해 수출이 지난해보다 11.6% 늘어난 4,15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수입은 지난해보다 12.7%가 증가한 4천20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돼, 130억 달러 안팎의 무역수지 흑자가 예상됩니다.

 

결국 현재의 추세라면 우리나라는 올해 6년 연속 100억달러 이상의 무역수지 흑자행진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