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온라인으로 배워요
등록일 : 2008.01.10
미니플레이

최근 결혼이민자가 늘어나면서 다문화가정에서는 언어문제로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요.

앞으로는 온라인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배울 수 있는 시스템이 전국으로 확대돼 결혼이민자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오세중 기자>

결혼이미자가 겪는 어려움 가운데 가장 큰 것이 의사소통입니다.

결혼이민자가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교육시설 등이 제한적이고, 한국어 교실 참가도 사정에 따라 힘든게 사실입니다.

정부는 이 같은 결혼이민자들이 한국어와 한국문화 등을 공부할 수 있게 지난해 7월부터 전남과 경북지역에서 무상으로 온라인 교육을 시범 실시해 왔습니다.

강의내용을 살펴보면 한국어 입문과는 1,2,3단계로 반편성이 돼 있고, 한국어와 중국어, 베트남어, 일본어, 영어의 5개국 언어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강의가 이처럼 온라인상에서 다국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한국어가 서툰 초기이민자라도 인터넷에만 접속하면 손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결혼이민자들의 사용언어와 장소, 시간 등의 개인여건에 맞게 공부할 수 있어 교육의 접근성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입니다.

여성가족부는 한국디지털대학교와 10일 다문화가정 e-배움 캠페인 협약식을 갖고, 결혼이민자의 온라인 교육을 올해 3월부터는 전국적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시범지역에서 실시된 인원보다 4배 가량의 결혼이민자들이 온라인상 접속해 한국어 교육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정부는 이 밖에도 온라인 교육 수강이 익숙하지 않은 결혼이민자를 위해 컴퓨터 사용법과 수강방법 안내를 교육시작전에 먼저 각 지역별로 순회 교육을 실시할 방침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