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선구간에서도 속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객차가 기울어지는 한국형 틸팅열차가 2년 뒤면 상용화 됩니다.
앞으로 고속철도와 일반철도를 이용하는 승객은 한층 더 편안한 고속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현아 기자>
기존 선로에서 최고 시속 180km로 운행할 수 있는 한국형 ‘틸팅열차’가 2만km 주행실험에 성공했습니다.
건설교통부는 지난해 3월부터 틸팅열차의 시험운행을 시작해 특히 호남선에서는 고속철도를 제외한 우리나라 선로의 최고속도인 160km 운행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틸팅 열차는 쇼트트랙 선수가 곡선부에서 주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몸을 기울이는 원리와 같이, 곡선 선로에서 차체를 안쪽으로 기울여 원심력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설계된 열찹니다.
일반열차는 곡선 선로에 진입하게 되면 원심력이 바깥으로 쏠려 승차감을 해치는 문제 때문에 속도를 현저히 낮춰 운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한국형 ‘틸팅열차’는 복합소재 기술을 적용해 레일과 지면에 전달되는 축당 중량과 궤도 부담력을 감소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고속 주행 시 공기저항을 최소화시켜 에너지 절약에 기여하게 됩니다.
한국형 틸팅열차는 내년까지 10만 km이상의 신뢰성 검증실험을 거쳐 2010년부터
복선 전철화가 완료된 충북선 경부선 호남선 등에 투입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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